가스라이팅 뜻 테스트 바로가기

천재아니고만재

TMI 소도령 : 정보화 세계 속에 살고 있는 우리.

일상생활 호기심. 도움되는 상식 많은 정보를 함께 공유합니다.

모든 언행을 칭찬하는 자보다 결점을 친절하게 말해주는 친구를 가까이하라

- 소크라테스

가스라이팅 뜻 테스트 바로가기

가스라이팅(Gaslighting)? 들어보셨나요? 기분상 딱히 좋은 말은 아닌거 같습니다. 가스라이팅은 직장, 가정, 연인 사이에서도 자주 일어나는 심리 현상인데 가스라이팅 뜻이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이란,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그 사람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타인에게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를 말한다.

 

가스라이팅은 영국 연극 가스등(Gaslight) 에서 유래했으며, 남편이 일부러 상황을 조장해놓고 아내가 반응할 때마다 아내 탓을 하면서 점차 정신적인 지배를 하는 내용이라고입니다.

 

Gas light는 말 그대로 오래전에 사용했던 기름 등불이다. 이 연극에서 남자는 그의 아내를 서서히 미치게 만들기 위해 그는 그 등불을 끊임없이 조작하고, 아내가 "누가 등불을 껐지?" 하면, 그는 "무슨 소리야, 원래 꺼져 있었잖아."라고 거짓말을 합니다. 끊임없는 남편의 거짓말 때문에 아내는 서서히 자신의 현실감각을 의심하게 된다.

가스라이팅이란 부정, 반박, 잘못된 지시 그리고 거짓말 등의 수단을 이용해 교묘히 상대의 현실 감각을 조작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가스라이팅을 경험한 사람은 얼마나 혼란스러운지 알 고있습니다.

 

그 이유는 가스라이팅 자체가 내가 처한 현실과 감각을 부정하게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스라이팅을 당하는 사람은 마치 내가 미쳐 가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고합니다.

 

또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 설마 이런 짓을 할까? 상상조차 하지 못하기 때문에 더 의심하지 않습니다.

가스라이팅 방식과 가해자의 특징

망각 - 가해자가 실제로 발생한 일을 잊은척 하거나 부인합니다.

 

전환 - 피해자의 대부분 말과 행동에 문제 삼습니다.

 

거부 - 피해자의 의견을 거부하거나 이해하지 않습는다

 

반박 - 피해자의 기억이 틀렸다고 부정합니다.

 

경시 - 피해자의 요구나 감정을 하찮게 여겨지게 만듭니다.

이러한 행위가 계속해서 반복되게 상황을 만들어 피해자에게 자존감을 낮아지게 만들며 동시에 가해자의 생각에는 동조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말로 언어 공격을 하여 심리적 정서적 피해를 입히는 것을 가스라이팅이고 합니다..

 

가스라이팅은 가정, 학교, 직장 등 생활에서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친밀한 관계에서 많이 이루어 집니다.

 

"너를 사랑해서 하는 말이야"

"내가 아니면 너를 감당할 수 있어?"

"이게 다 네가 잘못해서 그런 거야"

"그런 짧은 옷차림 싫다고 했잖아. 입지 마"

"그러니까 네가 무시를 당하지"

"나를 사랑하는데 이 정도도 못 참아?

"넌 너무 예민해."

"난 절대 그런 말 한적 없어."

"넌 그렇게 느낄 자격이 없어."

"괜찮니? 너 요즘 이상해. 슬슬 걱정 되려고 해."

"나같은 사람 만나기 힘들다"

"너는 이런저런 부분만 빼면 완벽한데"

이런 사소한 말들이 가스라이팅에 해당됩니다. 그냥 한 말인데 듣는 사람은 어떤 느낌을 받았을지 지금 생각하니까 너무 미안합니다.

가스라이팅 자가 테스트 방법

혹시 본인이 예전보다 자신감과 자존감이 떨어지고 무기력하게 느껴지신다면 가스라이팅 피해자인지 테스트를 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1. 내 말에 대해서 자꾸 되돌아보고 후회하고 자책한다.

 

2. "내가 너무 예민한가?" 라고 하루에도 몇 번씩 자문한다.

 

3. 종종 혼란스럽고 내가 미쳐가고있다는 생각을 한다.

 

4. 나는 항상 내 주변인에게 사과하고 있다.

5. 내 삶에 만족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나는 왜 더 행복하지 않은건지 도무지 이해가 안된다.

 

6. 나는 주변사람들에게 파트너의 행동에 대해 변명할 때가 잦다.

 

7. 더 이상 변명하며 설명하기 싫어서 말하지 않고 숨기는 일이 많다.

 

8. 무언가 심각하게 잘못됐다는 것을 알지만, 스스로 무엇이 잘못됐는지 콕 집어서 말하기가 어렵다.

 

9. 파트너에서 무시당하거나 현실을 왜곡당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나는 파트너에게 거짓말을 하기 시작했다.

 

10. 나는 간단한 결정조차 스스로 하기 힘들다.

 

11. 예전의 나는 완전히 다른 사람인 것 같다. 그를 만나기 전의 나는 분명 지금보다 자신감 있고 즐겁고 편안했다.

 

위쪽에 해당하는 항목이 많다면 가스라이팅 피해자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피해자의 경우 아래의 가스라이팅 대처방법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가스라이팅 대처방법

가스라이팅의 피해자임을 인지하게 되었다면 잘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나 자신에게 집중하기.

 

가스라이팅의 피해자들 대부분은 자신보다 타인에게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타인보다 나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연습이 꼭 필요합니다.

 

2. 자신감과 자존감을 회복하기.

 

가스라이팅의 가해자는 피해자에게 맞고 틀림을 판단하는 능력 자체를 부정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스스로 판단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 자신감과 자존감을 회복해야 합니다.

3. 취미 만들어 보기.

 

가스라이팅의 피해자들은 의지하는 상대가 가해자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피해자가 스트레스받게 되면 가해자에게 또 기댈 확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요.

 

이런 상황을 막기 위해 취미를 만들어 다른 사람들과 많은 교류를 하게 된다면 스트레스를 풀고 집중력을 나의 의사 결정을 존중할수 있어야 합니다.

 

4. 가해자의 전략을 파악하기.

 

자신이 가스라이팅의 피해자임을 알게 되었을 경우 가해자가 무슨 의도로, 어떤 방식으로 자신을 괴롭히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우선적으로 해야 합니다. 이후 주변 사람들에서 도움을 청한 뒤 상황에서 빠져나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가스라이팅 뜻 테스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